Categories: 미분류

달리기 휴대폰 보관 방법 3가지, 러닝벨트 추천 (+7년차 러너 원픽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구매하시는 상품 가격은 동일합니다.

이제 막 달리기를 시작하셨나요? 핸드폰을 손에 들거나, 주머니에 넣고 뛰기 불편하시죠? 달리기 할 때 꼭 알아야 할 휴대폰 보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추천드리는 제품은 러닝벨트입니다.

달리기 할 때 휴대폰 보관 방법 3가지

러닝벨트, 러닝조끼, 암밴드입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순서대로 나열했습니다. 각 보관 방법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러닝벨트

장점은 가장 안정적으로 휴대폰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꽤나 무겁습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갤럭시S25 울트라는 218g이 넘습니다. 벽돌 수준의 핸드폰을 손에 들고 뛰면 어떻게 될까요? 금새 팔이 저려오고, 중심이 흐트러집니다.

러닝벨트는 몸 중심인 허리에 휴대폰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앞 쪽(배), 뒤 쪽(등) 어느 방향에 놓든 상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휴대폰을 등 쪽으로 돌려놓는 게 편합니다.


러닝벨트 추천

밴드형벨크로형으로 나뉩니다. 밴드형은 바지처럼 입는 방식이고, 벨크로형은 찍찍이로 붙이는 방식입니다. 저는 평소 훈련할 때는 밴드형을 선호하고, 마라톤 대회 때는 벨크로형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밴드형: 수납공간이 많습니다. 무선이어폰, 열쇠, 에너지젤 등 러닝에 필요한 물품을 넣을 공간이 많습니다. 또한, 훈련을 하다보면 휴대폰을 확인해야 하는 일이 종종있습니다. 밴드형은 수납공간이 그물망인 경우가 많아 휴대폰을 꺼내기 편합니다. 다만, 임의로 사이즈를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크기가 너무 크면 달리기 중 스마트폰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벨크로형: 찍찍이 방식으로 허리에 조일 수 있어, 몸에 딱 맞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 때 소지품을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벨트에 달려 있는 지퍼를 열고 휴대폰 등 소지품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물건을 넣고 빼기가 조금 불편합니다. 요즘은 스마트워치로 노래를 바꾸거나,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괜찮긴 합니다.


2. 러닝조끼

LSD 같은 20~30km 장거리 러닝할 때 좋습니다. 무엇보다 작은 물병을 넣을 수 있어, 탈수 위험이 있는 여름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빠르게 달리는 훈련을 할 때는 거추장스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러닝조끼 추천

밀착도와 주머니 크기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밀착이 잘 안 되면 흔들려 어깨가 아플 수 있습니다. 끈조절 있는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러닝조끼는 주머니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프로, 갤럭시 폴드 등 큰 휴대폰이 들어갈 수 있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3. 암밴드

가장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제품입니다. 한 쪽 팔에 휴대폰을 달고 뛰면 무게 중심이 금새 흐트러집니다. 유일한 장점은 달리면서 스마트폰을 조작하기 쉬운 겁니다. 다만, 비닐 재질이 많아 터치가 제대로 안 됩니다.


암밴드 추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기 때문에 괜찮은 상품을 찾느라 꽤 고생했습니다. 제가 봤을 때 아래 상품이 가장 좋아보였습니다. 비닐이나 주머니에 넣는 방식이 아닌, 고무로 핸드폰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크기에 상관 없이 잘 고정된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다만, 휴대폰이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는 구조라 비 올 때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달리기할 때 휴대폰 보관 방법 3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러닝벨트를 가장 추천드리지만, 상황에 따라 러닝조끼, 암밴드도 함께 활용하면 좋습니다. 모두 즐겁고 건강하게 러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마라톤 완주 제한시간 : 10km, 하프, 풀코스

러닝코리아

Recent Posts

2025년 9월 마라톤 대회 일정 정리, 추가 접수중 (10km | 하프 | 풀코스)

2025년 9월 마라톤 대회 일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 마라톤 대회가 많아 추가 접수 중인 대회도…

1개월 ago

2025 마블런 꿀팁 모음 (코스, 집결지, 출발시간, 참가인원, 기념품)

올해 마블런은 2025년 9월 14일 요일에 열립니다. 개인적으로 매년 참가하는 코스는 10km, 하프 2가지입니다. 아래…

2개월 ago

러닝 트랙 규칙 5가지, 몰라서 쫒겨난 후기..ㅠㅠ

달리기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효과적인 훈련을 하기 위해 육상 트랙을 찾는…

2개월 ago

도쿄 알펜 vs 후쿠오카 알펜 비교 (온러닝, 노바블라스트5 재고 쌓여 있어요)

요즘 일본 여행 갈 때 알펜을 꼭 들립니다. 온러닝, 노바블라스5 등 재고가 정말 많았습니다. 한국…

3개월 ago

2025 마블런 접수 방법, 코스 변경 (+찐 참가 후기)

2025년 9월 14일(일)에 열리는 마블런 접수 일정이 공개됐습니다. 아래 글에서 접수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스…

4개월 ago

2025 청춘런 참가 후기, 장단점 (+3줄 요약)

2025 청춘런 참가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후기도 거의 없었고, 제대로 된 공지도 없던 대회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4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