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대회 당일에 비 예보가 있으신가요? 비오면 대회가 취소될까요? 달리기 대회는 야외에서 열리기 때문에 날씨에 매우 민감합니다. 아래 글에서 비올 때 대회 취소 여부와 우중런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 정상 진행합니다. 태풍이 오거나 시간당 10mm 이상의 폭우가 내리지 않는 이상 취소하지 않는 게 관행입니다.
1. 복장에 더 신경써야 합니다. 달릴 때 비를 막아줄 모자와 고글을 필수로 착용하십시오. 비오면 바람도 같이 붑니다. 비가 그대로 눈을 때리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상의는 기능성 소재를 입어야 옷이 몸에 달라붙지 않습니다. 하의는 짧은 반바지보다 착 달라붙는 레깅스나 바이크쇼츠가 좋습니다.
2. 대회 시작 전, 후 체온을 유지가 중요합니다. 대회 전에는 우비나 세탁비닐 등을 입고 몸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바람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온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대회 후에는 두꺼운 스포츠 타올로 몸을 감싸주면서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합니다. 가능하면 갈아입을 옷을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2023년 JTBC 10km 마라톤을 참가했을 때 타올 재질의 로브를 증정하기도 했습니다.
3. 목표기록을 낮추는 게 좋습니다. 비오면 평소보다 기록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러닝화가 비에 젖고, 맞바람이 불며, 주로 상태가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우중런은 러너들로 하여금 아드레날린을 붐비시키므로 흥분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평소보다 더 오버페이스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비올 때는 대회 자체를 즐긴다는 생각으로 참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오면 마라톤 대회 취소되는지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면 정상 진행하는 게 관행이며, 우중런을 대비해 위 러닝 아이템들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5 서울하프마라톤(서하마)이 곧 열립니다. 4월 27일 일요일 서울 도심 전체를 전세 내고 달리는 대회입니다. 차를…
올해도 서울 하프마라톤이 열립니다. 날짜는 2025년 4월 27일 일요일입니다. 10K와 하프 모두 광화문광장에서 출발하지만 도착…
서하마라고도 불리는 서울 하프마라톤은 4월 27일 일요일에 열립니다. 집결지, 출발시간, 코스도, 참가인원, 제한시간 등 대회…
4월 6일 일요일 아침에 열리는 2025 더 레이스 서울 마라톤 대회의 코스가 변경됐습니다. 더 쾌적한…
2025 jtbc 마라톤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기간은 3월 17일(월)부터 19일(수) 17시까지입니다. 처음으로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습니다. 제마…
2025 서울 동아마라톤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풀코스, 10K 물품보관소 위치, 시간 등 짐보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