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대한민국은 러닝붐으로 뜨겁습니다. 거리에 나오면 달리기를 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조깅과 러닝의 차이를 아시나요? 아직도 모르시는 분은 아래 글을 꼭 읽어주시를 바랍니다. 딱 10초만 읽어보시면 됩니다!
조깅은 천천히 뛰는 것, 러닝은 빨리 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 조깅 속도나 페이스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달리기 실력과 훈련 기간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깅은 옆 사람과 대화할 때 숨이 차지 않을 정도의 페이스입니다. 만약 숨이 차서 말하기가 곤란하면 조깅이 아닌 러닝 페이스입니다.
마라톤 선수들은 훈련의 70~80%는 조깅 페이스로 달립니다. 느리게 달리면 훈련 효과가 없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조깅은 회복, 근육발달, 심폐지구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게 증명됐습니다.
러닝은 조깅보다 빠른 페이스로 달리는 것입니다. 러닝의 영역으로 넘어가면 다양한 훈련 법들이 생겨납니다. LSD, 인터벌, 지속주, 페이스주, 빌드업주, 윈드스프린트, 언던주, 크로스컨트리 등이 있습니다. (👉지금 나에게 맞는 훈련법은?)
러닝은 조깅보다 더 힘듭니다. 심장과 폐, 그리고 근육에 더 큰 압력을 가합니다. 러닝은 조깅으로 키울 수 없는 능력들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조깅과 러닝을 병행해야 합니다. 달리기 실력은 어느 한 훈련을 지속으로 해야 느는 게 아닙니다. 매일 다른 자극을 몸에 가하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러닝에만 집중하면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훈련의 70~80%는 조깅, 나머지 20~30%는 러닝을 하시면 됩니다. 조깅과 러닝의 차이를 잘 이해하시고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 9월 마라톤 대회 일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 마라톤 대회가 많아 추가 접수 중인 대회도…
올해 마블런은 2025년 9월 14일 요일에 열립니다. 개인적으로 매년 참가하는 코스는 10km, 하프 2가지입니다. 아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구매하시는 상품 가격은 동일합니다. 이제…
요즘 일본 여행 갈 때 알펜을 꼭 들립니다. 온러닝, 노바블라스5 등 재고가 정말 많았습니다. 한국…
2025년 9월 14일(일)에 열리는 마블런 접수 일정이 공개됐습니다. 아래 글에서 접수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