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마라고도 불리는 서울 하프마라톤은 4월 27일 일요일에 열립니다. 집결지, 출발시간, 코스도, 참가인원, 제한시간 등 대회 참가 전 꼭 필요한 꿀팁 정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5 서울 하프마라톤
✔️ 대회날짜: 4월 27일(일)
✔️ 코스종류: 10km, 하프 코스
✔️ 주최: 조선일보, 서울특별시 등
보통 서하마를 상반기 마지막 대회로 여기고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5월부터는 달리기 더운 날씨이기 때문입니다.
10K, 하프 코스 모두 도로를 통제합니다. 하프는 다리를 2개나 건넙니다. (마포대교, 양화대교)
코스도


서울 하프마라톤 출발지는 모두 광화문광장입니다. 10K 지점까지는 거의 내리막 코스라 기록 세우기 좋은 대회입니다.
하프 코스도 완만한 평지가 이어지지만, 고저도를 보면 16km 지점에 얕은 오르막이 있습니다. 마지막 5km를 남겨두고 왕복 코스가 있는데, 여기가 정말 죽을 맛입니다.
하프 코스를 처음 나가시는 분들은 후반을 위해 체력을 많이 아껴놔야 합니다. 하프 코스 준비에 관한 정보는 이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완주 제한시간
10K는 1시간 30분, 하프는 2시간 30분입니다. 이 시간이 넘어가면 도로통제가 해제됩니다. 주최측에서 준비한 회송버스에 탑승하거나 대중교통을 통해 피니시 라인으로 오셔야 합니다.
포기하기 싫으신 분은 인도로 올라와 달리면 됩니다. 물론 제한시간을 넘어서 들어와도 메달과 기록증은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출발시간
오전 8시입니다. 대회장에 오셔서 물품보관, 스트레칭, 이벤트 참여 같은 걸 하셔야 하기 때문에 일찍 오셔야 합니다.
집결지에 간이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지만 줄이 매우 깁니다. 집이나 지하철역에서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집결지
광화문광장입니다. 5호선 광화문역 2번 또는 9번 출구로 나오면 가깝습니다. 짐보관 차량은 경복궁역 6번 출구와 더 가깝습니다.
짐을 맡기면 트럭이 각 코스별 피니시 지점에 갖다 줍니다. 다시 광화문광장으로 돌아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 10K 피니시 – 여의도공원
✔️ 하프 피니시 – 상암 월드컵경기장
참가인원
2025년 서하마 참가인원은 총 22,000명입니다. 최초 참가신청을 받을 당시 25,000명을 받기로 했지만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참가자 수를 3000명 적게 받았습니다.
저는 참가하지 못했지만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마라톤 대회를 돈벌이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주최사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작년에 열렸던 ‘국제국민마라톤’과 ‘하남 썸머 나이트 런’이 있습니다. 이 두 대회는 앞으로도 절대 참가하시면 안 됩니다.
마치며
2025 서울 하프마라톤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 봤습니다. 참가 전 위 코스도 및 꿀팁을 한 번 더 정독하시고 가면 도움이 될 겁니다.